lee dic

막연한 결심은 희망사항일 뿐이다.

우리는 종종 착각에 빠집니다.
‘생각만하면 이루어질 것”이라는 착각입니다.
한때 전 세계적으로 시크릿의 열풍을 타고 “상상하면 이루어진다”라는 말이 유행했습니다.
하지만 이 말은 “상상하면 시작할 수 있다’로 고쳐져야 합니다.
물론 상상이 모든 도전과 성공의 원천이기에 매우 중요한 것은 틀림없습니다.
그러나 상상만 하면 뭐든 이루어질 수 있다는 생각은 다음과 같은 잘 못을 저지르게 됩니다.
“일찍 일어나기” “금연” “다이어트하기” “금주” …,
이렇게 생각(선택, 결심)만 하면 그동안 사용하지 않았던 의지력을 동원해 목표를 이룰 것이라 믿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생각들은 단지 희망 사항일 뿐입니다. 목표에 대한 달콤함이 정신이 팔린 나머지 자신의 의지력이나 능력을 과대포장하게 됩니다.
목표의 달콤함으로 하게 되는 결심은 진실한 결심이 될 수 없습니다. 욕망이 자신의 능력을 과대평가하면서 만들어내는 해프닝에 불과합니다.

belly-2473_640 (1)
목표를 정했다면 진짜 결심이 필요합니다. 목표 달성의 과정을 어떻게 감내할 것인지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에 결심을 해야 합니다. 진짜 결심은 이런 것입니다.

“알람이 울리면 이불 속에 계속 머물고 싶은 나약함을 물리치겠다.”
“금단 현상으로 고통스럽지만 니코틴 패치를 사용해서라도 담배는 피우지 않겠다.”
“저녁 7시 이후 금식하는 고통을 참아내겠다.”
“저녁마다 걸려오는 술친구의 전화를 뿌리치겠다. 그 친구와 멀어진다고 해도 술은 꼭 끊겠다.”
“아무리 연습해도 실력이 늘지 않는 것 같아도, 하루 연습시간은 반드시 채우겠다.”

목표는 있지만 목표를 이루기 위해 어떤 진짜 결심해야할지 막연할 수 있습니다.
그럴때는 스스로에게 질문해보세요.
“아침에 알람을 끄고 다시 이불속으로 들어가는 원인는 무엇일까?”
“나는 왜 동료의 담배권유를 단호하게 거절하지 못하는 것일까?”
“어떤 경우에 자제하지 못하고 과식을 하게 되나?”
“매번 술이 깨면 후회를 하면서도 다시 술을 마시는 이유는 무엇일까?”

자신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생활을 돌아볼 수 있어야 합니다. 막연한 희망사항만 꿈꾸는 것이 아니라 구체적으로 어떤 결심을 해야 하는지 찾아내야 합니다.

– 제거 : 목표 달성을 위해 더 이상 하지 말아야 할 것, 없애야 할 환경은 무엇인가요?

– 증가 : 목표 달성을 위해 더 많이, 더 자주 해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 감소 : 목표 달성을 위해 빈도나 횟수를 줄여야 할 것은 무엇인가요?

– 창조 : 목표 달성을 위해 새롭게 시작할 것은 무엇인가요?

errc (1)
#막연한결심  #희망사항  #결심  #결심하기  #다이어트  #errc  #errc방법론

 
y_pedal_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