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irl-boring

매너리즘은 포기의 전조증상이다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대부분의 경우는 “중도 포기”에서 비롯됩니다.
우리는 끝까지 노력했지만 능력이 부족해서 목표 달성에 실패할 때보다는 중간에 포기했기 때문에 더 많은 실패를 경험합니다.
실패의 원인이 능력 부족이라면 최소한의 노력은 해보았다는 의미입니다. 비록 실패했지만 그 노력이 최선의 노력이었다면 절반의 성공을 얻었다고 말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원하는 결과는 얻지 못했지만 시행착오를 통해 얻게 된 것도 있을 것입니다.

문제가 되는 것은 바로 “중도 포기 “입니다.
너무 큰 목표, 자신의 능력으로는 도저히 감당할 수 없는 무모한 도전이라면 일찍 포기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 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가 최선의 노력을 다하지 않고 포기를 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매너리즘이라는 것이 포기의 전조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포기의 전조증상 매너리즘
매너리즘이란 항상 틀에 박힌 일정한 방식이나 태도를 취함으로써 신선미와 독창성을 잃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options-73332_640

흔히 목표 없는 일상에서 무의미하게 행동하는 것을 매너리즘에 빠진다고 알고 있지만 목표 달성의 과정에서도 매너리즘은 일어나고 있습니다.
우리가 원하는 많은 목표들은 지루하고 힘든 반복된 행위에 의해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면,
“영어 단어를 외우는 것”
“줄넘기를 하는 것”
“일기를 쓰는 것”
“책을 읽는 것”
목표를 달성하게 해줄 많은 일들은 매일매일 꾸준한 반복을 요구합니다. 행동의 변화를 추구할 수 있는 폭이 좁기 때문에 매너리즘에 빠지기 쉽습니다.

sitting-1130483_640

지루하고 긴 반복의 행위를 거듭하지만 가시적인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의욕이 꺾기 게 되고 일은 더욱 고되게 느껴집니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이라고 생각됐을 때는 이미 목표 달성에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는 무의미한 행동을 형식적으로 반복할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그저 생색내기 위한 쉬운 일만 의미없이 하는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결국 처음에 가졌던 목표의식은 사라지고 포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매너리즘은 포기의 전단계에 나타나기도 하지만,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극복해야 할 과제이기도 합니다.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방법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방법은 일의 방식이나 태도를 새롭게 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방식의 변화를 가져오기 힘들 때는 태도를 새롭게 유지해야 합니다. 태도를 새롭게 유지한다는 것은 다름이 아니라 처음의 마음으로 돌아가야 하는 것입니다.

start-230

매너리즘에 빠져있을 때 우리가 가지고 있는 마음속 생각은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더 이상 별것 없네” 등입니다. 처음에 가졌던 기대와 각오에 찼던 마음이 변한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이 생각들이 틀린 생각이라는 것입니다.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 해봐야 별것 없는 것이 아니라, 가시적인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서는 노력이 조금 더 필요하다는 것입니다. 내 노력이 아직은 부족하다는 것입니다. 매너리즘을 극복하는 가장 중요한 방법은 초심을 끝까지 유지하는 것입니다.

“수천 걸음을 내디딘 후에도 효과가 없는 것으로 생각하여 포기할 수 있다. 그러나 성공은 바로 그다음 길모퉁이에 숨어있는 것이다. 내가 그 모퉁이까지 한 발자국 더 가지 않는 한, 성공에 얼마나 가까이 왔는지는 알 수 없다.”

– 오그 만디노 –

*** 페달링을 하면서 매너리즘이 느껴지신다면 패달이미지와 동기부여 문구를 변경해보세요. 조금이나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최심을 유지하는 것이라는 사실을 잊지마세요.
  페달앱을 개발하면서 정식 론칭 2개월전부터 페달앱을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처음에는 신선하고 재미있었지만 수개월 동안 페달을 수행하다보니 저역시도 매너리즘에 빠지고 있음을 느꼈습니다. 서서히 지루해지고 알람이 울려도 처음과 같이 신경이 쓰이지 않고 알림창에 나오는 명언도 보지 않고 지나쳤습니다.   사용자들이 최대한  매너리즘에 빠지지 않고 페달앱을 사용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개선이 필요함을 절실히 느끼고 있습니다. 최선을 다해 지속적으로 개선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매너리즘  #매너리즘 극복  #목표와 매너리즘  #포기의 전조증상  #포기의 전단계  #초심

 
y_pedal_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