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ustle-and-bustle

재능이 없다고 탓하기 전에

“나는 아무리 노력해도 안돼” “나는 재능이 없나 봐” 하며 낙심할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자기계발 전문가들은 재능이라는 것은 존재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만약 재능이 있다면 그것은 남보다 뛰어난 능력이 있는 것이 아니라 남보다 자주, 반복할 수 있는 분야에 재능이 있는 것이다”라고 말합니다. 우리는 이들의 말을 귀담아들을 필요가 있습니다.
재능이 존재하지 않는다는 말을 받아들이기는 쉽지 않습니다. 많은 시간과 노력을 들이며 힘겨운 사투를 벌일 때(?) 별다른 고생 없이 비교적 짧은 시간에 부러움을 살만한 결과를 만들어 내는 사람들을 보게 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남보다 재능이 없다고 낙심하고 포기하면 안 될 것입니다.
그렇다면 이럴 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이럴 때 필요한 것이 자신을 비춰볼 거울입니다.

mirror0

그동안의 노력에서 잘 못된 점을 찾아내야 합니다. 눈에 보이는 결과만으로는 만족하지 못 했던 시간이지만 그 속에서 잘 못된 점, 개선할 점을 찾아낼 수 있다면 성장과 발전을 약속하는 시간이 될 것입니다.
남들 만큼, 남들 이상 노력했지만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하다면 자신의 노력이 흉내 내기 식의 행동에 그친 것이 아닌지 생각해봐야 합니다.
효율적으로 노력한 것과 그저 힘들게 고생만 한 것은 다른 것입니다.
성장과 발전의 관점에서 도전적인 노력을 한 것과 언제나 해오던 행동을 무의미하게 반복한 것은 큰 차이를 가지고 있습니다.

update-1672367_640

자신의 노력이 발전과 성장의 관점에서 진행되고 있는지를 바라보세요.
그저 힘들게 노력하고 있다는 시늉만을 해서는 안됩니다.
진정한 노력, 즉 집중하고, 개선하고, 반복한다면
흔히 말하는 타고난 재능을 넘어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