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dians

톨텍 인디언의 지혜_ 오늘이 내 삶의 새로운 시작이다.

톨텍인(The Toltec)은 수천 년 전 멕시코 남주 지역에 살던 사람들로서 ‘지혜로운 사람들’로 알려졌습니다. 이들은 고대인의 영적 지혜를 탐구하고 보존하기 위해 하나의 사회를 구성했던 과학자나 예술가들이었습니다.
수천 년 전의 지혜가 오늘날까지 전해내려올 수 있었던 것은 나구알(nagual)이라 불리던 영적 스승들과 그 제자들이 멕시코 외곽에서 그들만의 생활을 해왔기 때문입니다.
이들의 지혜는 오랜 세월 동안 베일에 가려졌었으나 이제는 이 지혜를 세상 사람들에게 전해주어야 할 때가 왔다고 생각했습니다.
<오늘이 내 삶의 새로운 시작이다>는 돈 미겔 루이스라는 나구알이 톨텍인의 감동적인 가르침을 책으로 엮은 것입니다. 책 속의 이야기를 모두 전할 수 없지만  그중 “네 가지 약속” 부분만을 간략하게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the-aztec-calendar

네 가지 약속

1. 말의 죄를 짓지 말라!
– 당신의 말은 당신이 만들어내는 힘이며, 신이 직접 주신 선물이다.
– 당신이 무엇을 꿈꾸고, 무엇을 느끼는지, 그리고 어떤 사람인지는 모두 말을 통해 드러난다.
– 말은 가장 아름다운 꿈을 만들 수도 있고, 모든 것을 파괴할 수도 있다.
– 말은 우리가 인간으로 가질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다.
– 말의 죄를 짓지 않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는 진실이다.
– 말을 바르게 사용하라. 그리고 사랑을 나누는 데 사용하라.

2. 아무것도 자신과 관련시켜 받아들이지 마라!
– 모든 것을 자신과 관련시켜 받아들이는 것은 이기심의 극치이다.
– 다른 사람들이 하는 일은 당신 때문이 아니라 자신들 때문에 하는 것이다.
– 당신의 느낌과 행동은 자신만의 꿈이 투영된 것이며, 자신만의 약속이 반영된 것이다.
– 먼저 스스로를 믿어라. 다른 사람의 말과 행동은 그 이후에 믿으면 된다.
– 어떤 것도 자신과 관련시켜 받아들이지 않는다면, 모든 고통에서 벗어날 수 있다.
– 당신은 다른 사람들의 행동에 대해 책임질 필요가 없다. 당신 자신에 대한 책임만 지면 된다.

spear-fishing

3. 함부로 추측하지 마라!
– 우리는 매사를 추측하며, 이것이 진실이라고 믿어 버린다.
– 함부로 추측하지 마라. 이해가 되지 않거든 직접 물어서 의사소통을 명확히 하라.
– 당신은 원하는 것을 요구할 권리도 있고 타인의 요구에 승낙이나 거절할 권리도 있다.
– 진정한 사랑은 상대를 변화시키려 애쓰지 않고,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것이다.
– 의사소통이 명확히 이루어지면 오해도 없을 것이며, 전쟁과 폭력도 없어질 것이다.
– 진정으로 변화를 가져오는 것은 행동에 의해서이다.

4. 항상 최선을 다하라!
– 당신의 기분이나 컨디션에 따라 최선의 결과는 다르지만, 항상 최선을 다하라.
–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열심히 사는 것이며, 생산적인 것이다. 결과는 따라오는 것이다.
– 최선을 다할 때, 당신은 자기 자신을 받아들이는 법을 배우게 된다.
–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삶을 살며 즐기는 것이다.
– 최선을 다하고 이를 반복하다 보면, 자기 자신을 받아들여 변화의 달인이 된다.
– 항상 최선을 다하라. 한 번에 하루씩만 살아라. 오늘은 새로운 꿈이 시작되는 날이다.

톨텍인의 지혜를 좀 더 깊게 알고 싶은 분들은 <오늘이 내 삶의 새로운 시작이다>를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