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

5. 동기부여의 부작용

목표의 종류에 따라 외적동기와 내적동기를 구분하여 효율적인 동기부여를 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 외적/내적 동기부여의 차이점을 구분해 보겠습니다.

내적 동기에 의한 행위의 특징
행위(목표도달 과정) 자체에 만족을 느낀다.

행위에 대한 욕구, 흥미, 호기심, 즐거움 등으로 인해 행동이 지속된다.

학습 또는 성장,발전 지향적이다.

외적 동기에 의한 행위의 특징
행위 자체에 대한 흥미 보다는 그를 통해 보상을 받거나 불이익을 피하려는 것이다.

외적 동기에 의한 행위는 성장,  발전의 의미보다 단순 반복, 일정 기간 동안 수행해야 하는 일에 효과적이다.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는 지구력의 여부,
성장, 발전, 창의성 지향의 여부,
과정자체를 바라보는 관점 등에서  차이점이 있습니다.

외적인 보상을 사용할 때는  몇가지 부작용이 있다는 것에 유념해야 합니다.
세계적인 석학 다니엘핑크는 외적보상의 부작용
치명적이라고 표현하며 그의 저서를 통해  다음과 같이 이야기하였습니다.

daniel1


외적 보상의 7가지 치명적 결함

1) 내적 동기를 저하시킨다.
2) 성과를 감소 시킨다.
3) 창의성을 말살한다.
4) 선행을 몰아낸다.
5) 사기, 편법, 비윤리적인 행동으로 이끈다.
6) 중독성을 유발한다.
7) 근시안적 생각만을 촉진시킨다.

* 자습서를 한 장 풀 때마다 돈을 주기로 하고 아이에게 수학 공부를 시켜 성적을 단기적으로 향상 시킬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아이는 수학에 대한 흥미를 잃을 것입니다.

* 자신의 일에 긍지를 가지고 있는 디자이너에게 히트작이 나올 때 마다 돈을 주겠다고 하면, 디자이너는 단기적으로 열심히 일을 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자신의 일에 대한 흥미를 잃을 수 있습니다.

* 보상이나 타인의 인정을 받기 위해 하는 행동은 즐거움보다는 ‘일’에 가까워진다. 반면 나 자신을 위해 작업을 할 때는 창조한다. 보상이 아닌 행위 자체에 흥미가 있고 재미를 느끼고 순수한 도전정신이 있을 때 높은 수준의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다.

* 유리 그니지 Uri Gneezy와 알도 루스티치니 Aldo Rustichini의 실험
탁아소에 아이들을 데리러 오는 부모들이 규정보다 늦은 시간에 오는 경우 벌금을 가하게 되면  부모들이 늦게 아이들을 데리러 오는 것을 얼마나 방지할 수 있는지를 실험하였다.  결과는 벌금 제가 도입되자 오히려 늦게 오는 부모들의 수가 증가되었다.  나중에는 벌금 제도가 도입되기 전보다 두배 가까이 되었다.
즉 벌금을 냄으로써 자신들이 지켜야 했던 도덕적인 의무(일찍가는 것)가 돈을 지불함으로써 살수 있는 계약으로 변형된 것다.

* “만약 당신이 ~~한다면 ~~해 주겠다.”라는 조건부 동기부여나 외적인 보상은 위험한 부작용을 가진 처방약과 유사하다. 현금 보상이나 빛나는 트로피가 처음에는 달콤한 즐거움을 촉발하지만 그 즐거움은 곧 사라지게 되며, 사람들은  그 달콤함을 다시 맛보기 위해 자주 더 많이 복용(외적인 보상에 의존)하고 싶게 된다.

* 책을 세 권 읽으면 상을 준다고 제시하면 많은 학생들이 네 번째 책을 읽지 않을 것이며 평생 독서의 길에 들어서지 않을 수도 있다.

* 영국에는 여름마다 승객을 태운 사두마차를 매일 20~30마일을 모는 부자들이 있다. 이 특권을 행사하려면 상당한 자기 비용이 들어간다. 이 부유한 신사들이 만일 마차를 모는 것에 보수를 받는 다면, 자부심에서 했던 마차 몰이는 돈벌을 벌기 위한 일로 전략이 될 것이며, 그들은 더 이상 사두마차를 몰지 않을 것이다.

 

– 출처 : 다니엘 핑크의 <드라이브>

drive


두 가지를 비교하면 내적동기에 비해 외적 동기가  바람직하지 않게 보일 수도 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외적동기를 사용하는 것에  강한 부정적 견해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외적 동기도 효과적으로 쓰일 때가 있습니다.  내적 동기부여는 인위적으로 사용하기에 어려운 반면 외적 동기부여는 인위적인 사용이 쉽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내적 동기와 외적 동기를 적절하게 사용한다면  한 가지에 의존하는 것보다 좋은 선택이 될 것입니다.

내적 동기를 써야 할 때
 큰 일이든 작은 일이든 내적 동기는 언제나 필요합니다.
특히 창의적이고 시간이 오래 걸리는 일, 많은 희생과 고통을 감내해야 하는 일일수록 내적 동기가 필요합니다.
내적 동기야 말로 장애물과 시련을 극복할 수 있는 힘이기 때문입니다.
외적 동기를 써야 할 때
단순 반복적이거나 일시적 또는 특정 기간을 정해 놓고 진행되는 일에는 외적인 동기가 큰 효과를 가져옵니다.
외적 동기를 사용할 때 창의력이 저하되기도 하지만 우리가 목표로 하는 것들의 상당 부분은 그렇게 창의적인 일은 아닙니다.
또한 외적 동기가 내적 동기를 강화하는 목적으로 쓰여질 때는 간접적으로 창의성 발휘에 영향을 줍니다.
가령 외부의 보상이 더 많은 시간이나 자유의 보장, 새로운 상상과 아이디어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것들이라면 창의성 발휘에 도움을 주게 됩니다.
내적 동기를 강화할 수 있는 외적 동기부여는 매우 바람직하고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그리고 처음에는 외적 보상을 목적으로 시도했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외적 동기가 내적 동기로 변화될 수도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