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gns-108062_1280

3. 칭찬과 보상의 중요성

자신의 노력에 적당한 칭찬 이나 선물을 하는 것은 좋은 동기부여 방법입니다.
보상은 습관형성과 목표달성에 중요한 요소입니다.

대부분 자신의 노력에 대하여 스스로 칭찬하는 것에 매우 궁색합니다.
그러나 자기 스스로 칭찬을 해 주었을 때도 크게 감동 받고, 행위에 대한 재미와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자신에게 보상을 해주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습관형성 차원에서 칭찬과 보상의  중요성

habit-patten

어떠한 신호가 왔을 때 그것을 반복하는 것이 습관입니다.
습관은 특정 행위에 대한 보상이 있기 때문에 의식 또는 무의식적으로 반복하게 되는 행동입니다.
보상이 없다면 그 행위는 습관화 되기 어렵습니다.

습관개선 하는 방법은 반복 행동을 유발하는 신호가 왔을 때 그것을 감지하고 다른 행동으로 대체함(반복)으로써 새로운 습관을 정착시키는 것입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새로운 행위/노력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이나 칭찬이 주어져야 한다는 것입니다.
행위에 대한 즉각적인 보상은 새로운 반복 행위를 만들어 습관화를 앞당깁니다.

목표달성 차원의  중요성

motive1

칭찬과 보상은 생산성을 높이게 됩니다.
누구나  일을 하면서 시간이 지날 수록 재미가 없고 의욕이 떨어지는 경험을 해봤을 것입니다.

그 때의 상황을 잘 생각해 보면 힘들게 일을 끝마친 후 아무런 칭찬이나 보상이 없이 마무리가 되었을 겁니다.

노력에 대한 보상이 결여된 상태로 다시 그 일을 반복하는 것은 사람을 매우 지치게 만듭니다. 당연히 일을 하면 할 수록 보람과 흥미를 잃고 점점 힘들어져 가는 것입니다.

동기부여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 행동이 끝난 후 노력에 대한 보상이나 칭찬을 해주는 단계를 넣어야 합니다. 이것은 스스로에게 자신감과 열정을 증대시키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y_pedal_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