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룸의 원인과 대처방법 _ 페달력 56

미룸의 원인과 대처방법

– 일에 대한 두려움
일을 하기도 전에 ‘양이 많을 것 같다’ ‘어려울 것 같다’ 등 미리 겁먹는 것은 일을 거부하는 것이다.
일단 한번 시작해보자.
하지만 막상 일을 시작하면 생각보다 수월하게 풀리거나 일어 날 것이라고 생각했던 문제들은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작동 흥분 이론’ 이란 말도 있다. 정신의학자 에밀 크레펠린(Emil Kraepelin)이 말한 작동 흥분 이론(work excitement theory) 이란, 우리의 몸과 마음이 일단 움직이기 시작하면 뇌의 측좌핵 부위가 흥분하기 시작하여 자동으로 작동되는 기계처럼 하기 싫던 일도 의욕이 생기고 몰두하게 되는 정신 현상을 말한다.

– 내일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
오늘 일을 내일로 미뤄도 된다는 생각이 들면, 내일은 예상하지 못한 상황이 벌어져 시간이 없을 수도 있다는 것을 생각하자.
시간이 조금 부족해 일을 마무리 짓지 못할 것 같다면 상황이 허락하는 만큼 일을 처리하고 부족한 부분은 다음에 처리하자.

– 순간의 달콤함이나 유혹
공부나 운동, 훈련 등은 시간이 흐른 뒤에 성과가 나타난다.
실천할 때는 힘이 들면서도 지금 당장 보상이나 기쁨을 주지는 않는다.
반면에 담배 피우기, 늦잠, 자기, 과식하기, TV 보기, 인터넷 하기 등은 지금 당장 즐거움과 만족을 준다. 장기적인 목표의 중요성을 생각하고 미래의 성취들을 생각해보자.
그런 방법으로 순간의 달콤한 유혹을 뿌리쳐야 한다.

– 건강 이상이나 선천적인 게으름
자신이 천성적으로 또는 신체적, 심리적인 문제로 인하여 미루는 습관이 생길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주변의 도움이나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다.

” 내일은 꿈꾸는 사람의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오늘은 실천하는 사람의 가장 강력한 무기이다. “
– 잭 D. 핫지 –

time12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