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p123

오프라윈프리의 다이어트이야기

체중감량을 목표로 삼고 있는 페달러 여러분들이 많이 있으실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다이어트에 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 합니다.
전세계적으로 유명한 여성인 오프라윈프리의 다이어트 이야기입니다.

오프라윈프리는 우리나라에서도 인기가 많은 사람입니다.
미국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중에 한 명이며,
어린 시절 시련도 극복했고, 언변도 훌륭하고, 마음 씀씀이도 좋고, 다방면으로 능력이 출중한 여성입니다.
그런데 이렇게 뛰어난 여성도 자기관리에서는 실패를 면치 못하기도 합니다.

오프라윈프리 패러독스는 모든 면에서 뛰어난 능력을 가진 것으로 생각되는 사람이 자기관리에서 실패했다는 모순과 같이 보이는 현상을 비유해서 생겨난 말입니다.

op

토크쇼의 여왕 오프라는 1988년 자신의 토크쇼에서 단백질 섭취 요법으로 체중을 30kg 감량하는데 성공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렇지만 그 후에 요요 현상으로 108kg의 체중이 되었습니다.
오프라는 1993년 최고의 전문가들과 함께 다시 다이어트를 시작했습니다.
전문 트레이너, 개인 요리사, 영양사와 의사 등 최고의 전문가 그룹이 그녀를 도왔고, 식이요법과 운동요법이 그녀의 다이어트에 적용되었습니다.
그래서  8개월 만에 다시 40kg을 감량하는데 성공했습니다.
그녀가 다이어트 이야기를 하면 특정 회사의 주식은 뛰었고 다이어트 열풍이 불었습니다.
미국 전역에서 햄버거 가게 매출이 곤두박질치기도 했습니다.

오프라의 개인 트레이너 밥 그린(Bob Green)은 그녀에게 제공한 훈련법을 책으로 출판하여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그녀의 개인요리사 역시 베스트셀러가 되었습니다.

하지만 결국 그녀는 요요 현상을 겪고 다이어트에 또다시 실패했습니다.
오프라는 대중들에게 자신이 다이어트에 실패했다고 시인을 했습니다.
“가끔 열받으면 먹고 싶은 걸 다 먹었다.”
“나 자신에게 화가 나고 창피하다.”
“말만 앞서고 제대로 실천하지 못해 죄송하다.”고 밝혔습니다.
그리고 실패의 원인을 과로, 스트레스와 의학적 문제에 의한 자기 절제의 부족이라고 설명했습니다.

belly-2354_640

오프라윈프리 패러독스는 습관을 고치고 변화를 한다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가를 일깨워줍니다.

체중감량에 있어서 반드시 유념해야 할 것은,
체중감량을  한두 가지 방법 또는 단기간에 성취하려고 해서는 요요 현상을 피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다이어트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결과적으로 마인드가 변해야 됩니다.
예를 들면 육식주의자가 채식주의자가 되거나,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는 사람이 운동을 좋아해지는 등
신체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마인드변화가 있어야
요요 없는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는 것입니다.

(페달이 감히 이렇게 이야기할 수 있는 이유는 페달도 다이어트를 실시한 경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페달은 11개월 동안 10kg을 감량한 후,  15개월째 유지하고 있습니다.)

다이어트는 생활습관 전반에 관한 게임입니다.
“~~다이어트”  “운동요법”  “식이요법” 등
한두 가지 요법으로는 식습관, 운동습관, 수면습관,  스트레스관리, … 모든 분야와 연계되어 있는 살과의 전쟁에서 승리할 수 없습니다.
근본 의식이 변화되지 않고서는 생활습관전반을 원하는 대로 관리해서 체질을 변화시킨다는 것은 불가능한 이야기입니다.

다이어트는 마라톤입니다.
게릴라성 단기체중감량 요법으로 승리한 듯 보이지만 살은 다시 서서히 뒤쫓아 옵니다.
그리고 잠시 방심하고 한 눈 파는 사이, 예전의 몸무게보다도 더 많이 지방을 저장하기 시작합니다.

요요현상은 우리 신체에서 일어나는 자연적인 현상입니다.
우리 지방세포의 특징입니다.
일반인들은 잘 모르는 지방세포의 비밀이기도 합니다.
지방은 우리의 몸을 움직이게 하는 연료(에너지)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방세포에는 기아(배고픔, 에너지 부족) 상태에 대비하기 위해 인체에 저장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Yell

지방 세포는 에너지를 지방으로 저장하는 지방 조직을 주로 이루는 세포이다.(이미지 출처 : 위키백과)

예를 들어 임신을 하게 되면 태아를 포함해 두 사람이 사용할 수 있는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므로 신체는 그것을 자동적으로 인지하고 지방세포를 활성화시켜 임산부의 체중을 증가시킵니다.

그런데 지방세포의 활성화가 과도하게 되면 바로 비만이라는 문제를 일으킵니다.

즉, 지방세포의 활성화가 시작되면 지방을 사용한 후에 남은 것을 저장하거나, 적정량을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들어오는 대로 무조건 저장부터 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비만의 원인, 요요 현상의 원인입니다.
아무리 먹어도 살이 찌찌 않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먹기만 하면 살이 찌는 사람이 있습니다.
물만 먹어도 살이 찌는 것 같다는 것은 지방세포가 지나치게 활성화되었다는 이야기입니다.

인체가 지속적으로 기아(배고품)를 느끼면 지방세포가 활성화되기시작합니다.
체중을 줄이기 위해 단식을 하거나 지방 섭취를 줄이면 인체에는 어떤 작용이 일어날까요?
인체는 주인이 지방 공급을 줄이자 기근으로 인식하고 비상사태를 선포합니다.
지방세포를 활성화시키기 시작합니다.

지방세포는 아주 뛰어난 전략가입니다.
단기간에 체중이 급격히 감량되면 줄어든 지방세포는 활성화되기 시작하고 치밀한 전략으로 지방을 축적해갑니다.
몸의 주인이 인식하지 못하게 식욕을 조금씩 조금씩 높이기 시작합니다.  (나중에는 식탐의 수준까지 올려놓습니다.)  이렇게 아주 천천히 지방을 저장하기 시작합니다.

지방세포는 점점 활성화되고 다이어트에 대한 의지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줄어들게 됩니다.
일시적으로 감량된 체중에 만족해서 다이어트를 중단하거나, 방심하는 순간 지방세포는 또다시 있을지도 모르는 기근에 대비하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하기 전보다 더 많은 지방을 저장하게 됩니다.
그래서 요요현상을 겪은 후에 다시 다이어트를 하는 것은 전 보다 더 많은 노력과 의지가 필요한 것입니다.

한 연구조사에 의하면 우리나라 사람중 80%가 최소 한번 이상의 다이어트를 시도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시도한 사람중에 17%만이 체중감량에 성공했다는 결과를 얻었습니다.

diet(출처 : 다이어트 서포터즈 캠패인)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는 방법을 두가지로 나눠보겠습니다.

첫 번째 방법은 강한 의지력을 가지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입니다.  최소한 몸의 체질이 변할 때까지 노력해야 합니다. 체질 변화란, 우리 몸의 자동항법장치인 *세트포인트가 기존의 몸무게에서 더 낮은 몸무게로 새롭게 책정될 때까지 노력하는 것입니다. 의지력을 사용해 체질을 변화시키는 것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그렇게 할 수 있는 강한 의지력을 가진 사람은 극소수에 불과합니다.

두 번째는 정서적 각성으로 의식이 변화되는 것입니다. 의식이 변화되면 첫 번째 방법을 훨씬 수월하게 할수 있게 됩니다. 어떤 경우에는 일시적으로 체질이 변화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맞선을 나간 자리에서 상대 남자로부터 자신의 비만에 대해 모욕을 당하며 퇴짜를 맞았습니다. 그러면 이여성이 가지고 있던 야식을 먹던 습관이 어떻게 바뀌게 될까요?
다른 예를 들면 비만으로 인해 당뇨나 기타 심각한 질병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면 이 사람은 어떻게 변할까요?
큰 각성이 일어날 수록 지키기 힘든 체중감량을 위한 노력들이 예전보다 쉽게 가능해집니다. 하지만 중요한 것은 “소 잃고 외양간을 고치기” 전에 스스로가 각성해서 노력해야 하야 한다는 것입니다.
단순히 살을 빼고 싶다는 욕망이 아니라 의식적인 변화가 필요합니다.

————————————————————–

* 세트포인트 : 우리신체에는 지방세포와 같이 체온이나 체중 등 특정 수준을 유지해주는 장치가 있습니다. 그것을 세트포인트(Set Point)라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