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uestion1234

질문의 힘

질문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큰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도의 간디는 질문의 힘이 얼마나 큰지를 우리에게 알려줍니다.
인도의 정신적.정치적 지도자였던 마하트마 간디는 무저항 비폭력 운동으로 영국으로부터 인도를 독립시키는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간디는 10만명의 영국인이 3억 인구의 인도를 통치한다는 것이 납득되지 않았습니다.
간디가 인도의 주권을 돌려 달라고 영국에 요구했을 때, 간디는 거절당했고 미친 사람으로 취급되었습니다.

question

그러나 간디는 인도의 독립운동을 멈추지 않았습니다. 간디는 인도의 상류 사회와 영국인들에게 끊임 없이 다음과 같은 질문을 했습니다.

“ 영국이 인도를 지배하는 것이 과연 인도인들에게 어떤 유익을 주는가?”
“ 인도가 영국의 식민지가 된다고 가난한 사람들이 과연 부자가 될 수 있는가?”
“ 인도의 독립과 영국의 통치 중 어느 것이 인도를 더 발전시킬 수 있을 것인가?”

간디는 무력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자기의 논리와 사상을 구차하게 설명하려고 하지도 않았습니다. 단지 그들 스스로가 질문하고 스스로가 각성할 수 있게 하였습니다. 간디가 제기한 질문으로 사람들의 인식이 변화되기 시작하였고 드디어 인도는 독립을 하게 되었습니다.

question12
질문에는 7가지의 힘이 있습니다.

첫번째 – 질문을 하면 답이 나온다.
질문을 하면 답을 찾게 됩니다. 그리고 정답이든 오답이든 답을 내게 되고 계속 질문을 하게 되면 바른 답에 도달합니다.

두번째 – 질문은 생각을 자극한다.
질문을 받으면 자동적으로 답을 찾기 위해 생각을 하게 됩니다. 질문이 계속되면 생각의 깊이도 깊어집니다.

세번째 – 질문을 하면 정보를 얻는다.
원하는 정보를 얻는 것은 올바른 질문을 통해서 가능합니다.
네번째 – 질문을 하면 통제가 된다.
질문은 사람을 사고하게 만들기 때문에 질문에 대하여 생각하는 동안에는 이성적이고 논리적으로 변합니다. 감정에 사로잡혀 있을 때 질문을 하면 스스로를 억제하게 되듯이 질문은 자기 절제력을 길러줍니다.

다섯째 – 질문은 마음을 열게 한다.
질문을 하게 되면 자신이 관심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상대방은 마음을 열고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게 됩니다.

여섯째 – 질문은 귀를 기울이게 한다.
질문은 상대에게 관심을 표현하는 행위인 동시에 상대의 관심을 끌게 만들기도 합니다. 다른 말보다 질문을 할 때 상대는 더 집중해서 듣게 됩니다.

일곱째 – 질문에 답하면 스스로 설득이 된다.
사람들은 타인의 말보다 자신의 생각을 더 믿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질문을 통해 자기 안에서 찾아낸 답이나 생각은 스스로를 설득하고 더 강한 실행력을 갖게 됩니다.

<출처-질문의 7가지 힘 : 도로시 리즈>

 

7가지힘

뭔가 일이 잘 안 풀리고 있다고 생각이 들 때는 질문을 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question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