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이 최고의 보상이다

과정이 최고의 보상이다

이 세상에서 가장 큰 보상은 과정 자체에 만족하는 것입니다.
얻게되는 결과들은 모두 보너스가 되는 셈입니다.
과정에 만족을 느끼며 행해지는 행동에는 진실함이 있습니다.

이득이 있다고해서 모든 보상이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만일 그 보상이 중단되었을 때, 행위를 멈추게 하거나 동기를 줄어들게 만드는 보상은 나쁜 보상입니다.
우리가 하는 일이 돈이나 물질 같은 외적인 보상만을 얻기 위함이라면 우리의 삶은 행복하지 않을 것입니다. 외적인 보상만을 추구하는 행동에는 진실성이 결여되 있습니다.

” 과정 자체가 보상이다. “
– 스티브 잡스 –

coin-2바람직하지 않은 보상은 오히려 득보다는 해가 됩니다.
돈이나 물질등 외적인 보상을 너무 중요시하면 아무런 보상이 없는 경우보다 더 나쁜 결과를 초래하게 됩니다.
보상 자체에는 동기가 부여되어 있지만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과정에는 동기가 결여될 수 있다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 자습서를 한 장 풀 때마다 돈을 주기로 하고 아이에게 수학 공부를 시키면 단기적으로 성적을 향상시킬 수는 있지만 장기적으로 아이는 수학에 흥미를 잃게 된다.

* 책을 세 권 읽으면 상을 준다고 했을 때 많은 아이들은 네 번째 책은 읽지 않을 것이며 평생 동안 독서에 흥미를 갖지 못할 수도 있다.

* 영국에는 여름마다 승객을 태운 사두마차를 매일 20~30마일을 모는 부자들이 있다. 이 특권을 행사하려면 상당한 자기 비용이 들어간다. 이 부유한 신사들이 만일 마차를 모는 것에 보수를 받는 다면, 자부심에서 했던 마차 몰이는 돈을 벌기 위한 일로 전략이 될 것이며, 그들은 더 이상 마차를 몰지 않을 것이다.

<출처 : 다니엘 핑크의 ‘드라이브’>

drive

 

진실한 행동이란?
외부(회사, 사회, 윗사람)에서 제공하는 외적인 보상(돈, 물질)에 좌우되지 않는다면 스스로 결정하고 행동할 수 있습니다.
스스로 결정한 일에는 당연히 책임감이 따르고 최선을 다해 노력하게 됩니다.
외적인 보상에만 눈이 팔려 있을 때와는 다르게 일 자체에 집중하고 몰입할 수 있습니다.
과정 자체가 보람이고 행복입니다.
이것이 진실한 행동입니다.

보상에 눈이 멀게 되면 주객이 전도됩니다.
심하게 표현하면 성경에서 이야기하는 사탄 루시퍼에게 영혼을 파는 일에 비유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money-1207855_640일이 보상을 얻기 위한 수단으로만 전략되었다면, 진실한 행동이나 진정한 행복과는 멀어진 것입니다.

” 이상하게 들릴지도 모르지만 그림 그리기의 목적은 그림을 만들어내는 데 있지 않다. 혹시 그림이 만들어졌다면 그것은 부산물일 뿐이며, 그리기 과정이 유용하고 흥미롭고 가치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증거다. 진정한 예술 작업의 목적은 언제나 평범한 존재의 순간보다 더 높은 차원으로 존재하는 것, 그 순간에 이르는 데 있다.” 
– 20세기 최고의 미술 교사 로버트 헨리 –
<출처 : 마음의 작동법>

 

howtomind

과정은 최고의 보상이다. 그러므로 가장 좋은 목적은 그 과정을 얻는 것이다.

 

#동기부여 #내적동기 #보상 #외적보상 #최고의 보상 #진실한 행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