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va1122

내적 동기부여의 세 가지 요소

동기부여는 목표 달성 과정에서 꾸준한 노력을 가능하게 만들기 때문에 중요한 요소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동기부여는 돈이나 물질 등 표면적으로 제공되는 외적 동기부여와 내면의 충족에 기인한 내적 동기로 구분됩니다.
그중에서도 내적인 동기부여는 최고의 성공요소입니다.

<참고 : 동기부여의 부작용과 올바른 사용법>

외적인 동기부여는 돈이나 특정한 혜택을 보상으로 제시함으로써 만들어낼 수 있지만 내적인 동기부여는 인위적으로 만들어내는 것이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떠한 조건하에서 강한 동기부여가 일어나는지를 알아볼 필요가 있습니다.
내적인 동기부여는 자율성과 도전의식, 자신감이 있을 때 최고로 발휘됩니다.

 

자율성
하고 싶은 일을 할 때 의욕이 충만해진다는 사실은 누구나 알고 있습니다. 남이 시킨 일을 하거나 물질적인 대가를 받으면서 일을 하게 되면 통제를 받게 됩니다. 타인이 시킨 일이나 보상과 결부된 일에는 통제가 따르게 됩니다. 마감시간, 목표량, 평가, 감시 등 이러한 것은 자율성을 훼손 시키며 내적 동기가 깨지게 되는 큰 원인이 됩니다.

motiva1

도전감
단순히 쉬운 일을 하는 것은 오히려 의욕을 줄어들게 만듭니다. 적당한 도전의식을 가지고 자신의 능력을 키울 수 있을 정도의 일을 할 때 동기는 더욱 강화됩니다. 도전감은 동기부여와 재미와 집중을 만들어냅니다.

motiva12

자신감
도전의식이 필요하다고 해서 너무 무모한 도전을 하게 되면 오히려 역효과를 가져옵니다. 자신감이 상실도고 자신이 이룰 수 없는 일을 하고 있다고 생각되면 의욕을 잃는 것은 너무 당연한 것입니다. 의욕만 사라지는 것이 아니라 도전 자체를 포기하게 됩니다. 자신감이 있을 때 강한 동기를 계속 유지할 수 있습니다.

motiva123

내적인 동기부여의 3요소 : 자율성, 도전감, 자신감

#동기부여 #내적 동기부여 #자율성 #도전감 #도전 #자신감 #자신감 키우기 #자신감의 중요성 #도전 의식 #도전 정신

 
y_pedal_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