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vlok1232

습관형성을 도와주는 웨어러블 디바이스 _ 파블로크(Pavlok)

누구나 좋은 습관을 원하지만 쉽게 길들여지지 않는 습관.
원하는 습관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는 파블로크라는 기기가 출시되었습니다.
미국의 클라우드 펀드 사이트인 인디고고에서 현재 시판되고 있는 일명 쇼크클락이라고도 하는 제품입니다.

pavlok1234<이미지 출처 : 인디고고>

주요 기능은 알람 시간에 일어나기 위해 진동, 사운드 마지막에는 전기 충격(^^)을 가하게 조정할 수 있는 웨어러블 기기입니다.

습관이 형성되는 원리는 파블로크를 통해 하기로한 행동을 지키지 않을 경우에 전기 충격을 가해지게 되면, 뇌는 점차 전기 충격의 사전 단계를 스스로 인식하게 되며 전기 충격 전단계인 진동이나 음향만으로도 원하는 행동을 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pavlok123<이미지 출처 : 인디고고>

파블로크라는 이름은 유명한 러시아 생리학자 이반 파블로프의 ‘파블로프의 개’실험에서 영감을 얻어지었다고 합니다.

자신에게 충격을 가한다는 방식이 조금은 꺼려지기도 합니다.
파블로크는 전기 충격의 정도를 사용자가 조정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강한 진동을 느끼는 50볼트부터 벌에 쏘이는 정도의 고통인 450볼트까지 설정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호신용이나 범죄 진압용으로 사용하는 테이저건의 전류는 5만 볼트라고 합니다.

pavlok<이미지 출처 : 인디고고>

실제로 파블로크를 사용해서 체중을 감량하고 아침형 인간이 되었다는 사례가 있는 반면에
습관을 개선하는데 이런 방법을 사용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며 특히 아이들을 공부시키기 위해서 이 기계를 채울까 염려스럽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여러분은 파블로크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파블로크  #인디고고  #습관형성을 도와주는 도구  #습관형성 기구 #pavlok  #파블로프  #파블로프의 개 실험  #파블로프의 개

 
y_pedal_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