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years

거장이 되기 위한 ‘ 침묵의 10년 ‘

비즈니스, 고학, 미술, 음악 등 모든 분야의 가장 혁신적인 사람들에게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습니다. 어떠한 종류의 창의적 성과든 그런 성과를 거두기까지 몇 년 이상 강도 높은 준비 기간을 거쳤다는 사실입니다. 창의적 성과는 결코 어느 날 갑자기 벌어지는 일이 아니었습니다.  모두 예외없이 오래고 고된 준비 기간을 거쳤습니다.
위대한 혁신은 오랜 경작 기간 동안 관심을 쏟고 정성껏 돌본 후에야 피어나는 한 송이 장미와 같습니다.
chopin-640
카네기멜론 대학의 존 헤이스John R. Hayes 교수는 역사적으로 다양한 시기에 활동한 작곡가 76명의 곡 500곡 이상을 연구했습니다. 그 연구의 결과를 템플 대학의 로버트 와이스버그 Robert W. Weisberg 교수는 다음과 같이 요약했습니다.
” 이 작품들 가운데 작곡가가 경력 10년이 되기전에 완성한 것은 단 세곡뿐이었는데, 그것도 8년이나 9년째 되는 해에 작곡한 작품이었다”

76명의 작곡가들은 작곡을 시작한 이루 약 10년 동안 세인들이 주목할 만한 작품을 거의 내놓지 못했던 것입니다.  헤이스 교수는 가치 있는 무언가를 만들어 내기 위해서는 꼭 거쳐 가야 하는 듯이 보이는 이런 준비 기간을 ‘침묵의 10년‘이라고 불렀습니다.
poetry-640
  헤이스는 131명의 화가를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도 화가들은 대략 6년 이상의 준비 기간을 거친 후에 좋은 작품을 내놓았습니다. 시인 66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의 경우는 10년 안에 주목할 만한 작품을 내놓은 사례는 있었지만 5년 미만인 경우는 없었다. 즉 66명의 시인 중 55명이 훌륭한 작품을 내놓기까지 10년 이상 걸렸던 것입니다.

(출처 :재능은 어떻게 단련되는가)

재능은 어떻게

 
y_pedal_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