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urglass-1

시간의 연금술, 버려지는 시간을 모아라

시간을 만드는 법, 버려지는 시간을 모아라

새로운 계획이나 목표가 생기면 없었던 시간을 만들려고 합니다.
이때 흔히 생각하게 되는 방법이 잠을 줄이고 그동안 없었던 시간을 만들려고 합니다.

그래서 하게 되는 행동이 새벽까지 잠을 자지 않고 과업을 하거나
수면 시간을 줄이고 아침에 일찍 일어나 오전 새벽시간을 활용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밤샘 작업이나 새벽에 일찍 일어나 새로운 일을 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동안 맞춰져 있던 생체시계와 바이오리듬을 다시 새롭게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하루 이틀은 의지로 늦은 밤이나 새벽에 새로운 시간을 만드는 것이 가능하겠지만 대부분 원점으로 돌아가게 될 것입니다. 얼리버드(early-bird)가 되는 일은 하루 아침에 이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수면 시간을 갑자기 줄이거나 적정 수면 시간 이하로 잠을 자게 되면 우선 건강에 이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또한 하루 좋이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중요한 낮 시간을 비몽사몽으로 보내게 됩니다.

smart-watch-821557_640

시간관리에 있어서 시간을 만들어 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버려지는 시간을 소중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TV 보는 시간, 스마트폰 하는 시간, 출퇴근 시간 등 낭비되고 무심히 버려지는 시간들을 파악하고 그 시간을 유용하게 사용하는 것입니다. 독서나 간단한 운동, 안부전화하기, 청소하기, ….
러시아워를 피해 출퇴근을 한다면 이동 중에 길에서 사라지는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은행일도 월 말이나 공과금, 세금 납부가 몰리는 날이나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피크타임을 피한다면 시간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낯선 곳에 방문할 때는 교통 편을 정확히 확인하고 사전에 예약을 한다면 시간이 맞지 않거나 표를 구하지 못 해서 오랫동안 기다리거나 낭패를 보게 되는 일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자투리 시간에 간단한 일들을 처리한다면 나중에 중요한 일을 할 수 있는 시간적인 여유가 생기게 됩니다.

hourglass-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