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egs-4

일을 미루는 원인과 대처법

약 90%에 이르는 사람들이 미루는 습관으로 인하여 난처함을 겪은 경험이 있고 20% 정도의 사람들은 미루는 습관으로 인해 생활에 큰 지장을 받고 있다고 합니다.
철두철미한 시간관리와 철저한 계획대로 생활할 것 같은 기업 경영자들조차 중요한 결정을 미루고, 불편한 상황을 회피하고, 업무와 상관없는 일을 하며 많은 시간을 보내며, 의미 없는 언쟁으로 시간을 소비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서는 응답자의 60%가 미루는 습관을 극복하기 위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었습니다.(참고 : 미루는 습관버리기,팬덤북스)

미루는 습관이 삶에 미치는 영향은 적지 않습니다. 미루는 습관을 개선한다면 삶은 보다 좋은 방향으로 흘러갈 것입니다.

일을 미루게 되는 원인을 몇 가지로 구분해보고 그에 따른 대처 방법을 생각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신이 어떤 원인으로 자주 미루게 되는지를 생각해본다면 그 대처 방법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미루게 되는 원인

1. 일에 대한 두려움
일을 하기도 전에 너무 크게 상상하게 되면 일이 두렵게 느껴지고 일에 압도당하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일은 점점하기 싫어지고 미루게 됩니다. 하지만 막상 일을 시작하면 생각보다 일이 수월하게 풀리거나 일어나리라고 생각했던 문제들이 실제로는 일어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business-1302849_640

2. 오늘 안 해도 내일 잘 할 수 있을 것이라는 환상
오늘 해야 할 일을 하지 않아도 내일 하면 된다고 생각하거나 내일 일에 별다른 지장이 없을 것이라고 쉽게 생각한다면 일은 점점 미뤄지게 되고 미워 놓은 일은 시간이 흐를수록 쌓여만 갈 것입니다. 결국 종잡을 수 없을 정도로 커져버린 일은 감당하기에 벅차 포기하게 되는 것입니다.
시간이 넉넉하지 않아 일을 마무리 짓지 못할 것 같더라도 상황이 허락하는 만큼 일을 처리하고 부족한 부분을 다음에 하는 것과 처음부터 나중에 하겠다고 생각하고 시작도 하지 않고 미루는 것은 나중에는 비교할 수 없는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3. 순간의 달콤함이나 유혹
공부를 하거나 금연을 하거나 줄넘기를 하는 일은 지금 당장 큰 즐거움이나 이득을 주지 못 합니다. 이성적으로 하겠다고 마음먹은 일들은 꾸준히 오랜 시간을 실천했을 때 그 효과를 볼 수 있는 반면에 담배 피우기, 늦잠, 자기, 과식하기, TV 보기, 인터넷 하기 등 감각이 원하는 일들은 지금 당장 즐거움과 만족을 얻게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순간의 유혹 앞에 무너지기 쉬운 것입니다. 순간의 달콤한 유혹이 있을 경우에는 유혹을 물리치고 하기로한 일을 하고 난 후에 얻게 되는 결과를 생각해야 합니다. 나중의 보상은 지금의 달콤함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가치 있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야 합니다.

i-am-a-student-1412778_640

4. 건강 이상이나 선천적인 게으름
자신이 천성적으로 또는 신체적이나 심리적인 문제로 인하여 게으름이나 미루는 습관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혼자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주변의 도움이나 전문가와 상담을 해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y_pedal_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