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tive_self

칭찬의 힘

스스로에게 하는 칭찬, 보상, 인정은 동기를 지속시켜주는 힘이 있습니다.
결국 자신의 노고에 스스로 치하할 때도 외부에서 받게 되는 보상이나 칭찬과 마찬가지로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입니다.

만일 어떤 일을 하는데 눈에 보이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다면 쉽게 지치거나 열정이 급속히 식게 됩니다.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좋은 방법 중에 하나는 그동안의 노력에 대하여 스스로가 칭찬이나 보상을 하는 것입니다.
목표 달성을 위하여 하기로 한 일들에 싫증을 느끼고 중도에 포기하는 이유는 노력에 비해 얻게 되는 이득(보상)이 없기 때문입니다. 열심히 노력했지만 생각한 만큼 결과가 나오지 않을 때 지치고 힘들고 열정이 시들게 됩니다. 자신의 행동이 아무런 의미도 없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괄목할만한 결과나 원하는 수준의 결과는 만들어 내지 못할지라도 중간중간에 그 행위에 대하여
칭찬이나 보상이 주어진다면 그 행위는 가치를 인정받게 되는 것이고 가치를 인정받은 행위는 보람과 재미를 가지고 지속할 수 있는 것입니다.

motive1

그동안 동기부여가 잘 되지 않았던 일들을 곰곰이 생각해보면 한가지 공통점이 있었을 것입니다. 그것은 행동이 끝남과 즉시 마무리가 되었을 겁니다. 즉 보상이나 인정의 과정이 생략되고 다음 단계의 행동으로 넘어갔던 것입니다.

동기부여를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행동이 끝난 후 그 행위와 노력에 대한 인정과 칭찬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자신의 행동을 칭찬해주세요.

applause-297115_640

 
y_pedal_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