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appy1

노력과 행복에 대한 오해

사람들은 힘들게 노력하지 않으면 원하는 것을 달성하지 못하거나 뒤처진다고 알고 있습니다.
결국 힘든 노력으로만 행복해질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이 말을 잘 살펴보면 맞는 부분과 틀린 부분이 있습니다. 맞는 부분은 “노력을 해야 한다 것이고 틀린 부분은 “힘들게”라는 부분입니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노력이라는 단어를 대할 때는 고통스럽거나 힘들다는 단어를 가장 먼저 떠올릴 것입니다.

하지만 이것은 잘 못된 생각입니다.
다음 글을 읽어보고 노력과 행복에 대한 의미를 다시 한번 생각해 보면 좋을 것입니다.

” 진정한 행복은 당신이 가슴 뛰는 일을 할 때 찾아옵니다. 똑같이 열 시간 일을 해도 가슴 뛰는 일을 하면 노력한다는 생각이 당신을 괴롭히지 않습니다. 가슴 뛰는 일을 하는 사람은 어떤 고난과 시련도 물리칠 수 있습니다. 그는 밤새워 일하는 것을 마다하지 않습니다. 행복이 무엇인가를 알기 때문입니다. 그런 사람만이 산을 정복할 수 있고, 우주선을 만들 수 있고, 지구의 환경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heart1
이것이야말로 개개인이 가장 자연스럽게 자신의 창조성을 꽃피우는 길입니다. 물론 당신도 알다시피 자신이 가슴 뛰는 일을 하고 싶어도 마음속에는 불안감이 자리 잡고 있습니다. 정말로 그렇게 해도 내가 먹고 살 수 있을까,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 하는 불안감입니다.
당신이 그 불안감을 뛰어넘을 때 삶 전체가 진정으로 가슴 뛰는 일로 바뀝니다. 당신은 충분히 그렇게 할 수가 있습니다. 가슴 뛰는 일을 한다는 것은 그만큼 억지로 노력하는 부분이 적어진다는 것입니다. 당신은 과거의 일들을 생각하고는 아직 자신의 갈 길이 멀다. 계속 긴장해서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합니다. 과거의 일들을 바탕으로 현재를 판단합니다.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당신은 지금도 충분히 잘하고 있으니까요. 모든 일은 완벽한 시간에 일어납니다. 어쩌면 실패하지 않을까 중요한 기회를 놓치지나 않을까 하고 걱정하지 마십시오. 모든 운명은 자신이 선택합니다. 정확한 타이밍도 스스로 선택합니다. 기다리십시오. 평화로운 마음을 갖고 행동하면서…”

(출처 : 가슴 뛰는 삶을 살아라. 다릴 앙카. 나무심는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