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velop

성장과 발전을 가져오는 시기

성장과 발전을 가져오는 시기를 판가름하는 것은 현재를 과거와 결부시켜 생각하는가 아니면 미래와 연관 지어 생각하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과거의 틀안에서 현실을 살아가는 것은 스스로를 한계 짓는 행위입니다. 자신이 현재 소유하고 있는 능력이나 자원 안에서 현실의 문제를 바라보는 것은 문제가 있습니다. 현실의 문제나 장애물은 자신이 가지고 있는 능력보다 항상 크게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결국 문제나 장애물을 적극적으로 해결하지 못하고 회피하게 됩니다. 이러한 경험들이 자신을 점점 작게 퇴보시키는 것입니다.

man-640

현실을 미래와 연관 지어 생각한다면 문제보다 큰 시각을 가질 수 있습니다.
미래의 희망과 함께 사는 삶은 현재의 능력뿐만 아니라 자신의 잠재력과 가능성을 믿는 삶입니다. 현실의 문제보다 더 큰 존재가 되는 것입니다. 우리의 의식이 문제나 장애물보다 더 큰 존재가 된다면 적극적으로 문제와 대면할 수 있고 두려움과 직면할 수 있습니다. 그 가운데 해법을 찾아 문제를 해결하고 장애물을 넘어서 성장하고 더 큰 도전을 이어가는 것입니다.

forward-640

우리가 그동안 겪어온 일들은 앞으로 이루어질 일들과는 아무 관계가 없습니다.
과거의 틀을 깨고 미래와 함께 현실을 가꿔나가야 합니다.

진실로 현실적인 사람은 이상을 추구하며 현실적으로 살아가는 사람입니다.
눈앞의 이해타산, 근시안적인 가능성만을 삶의 잣대로 삼고 사는 삶을 현실적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