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unt-378_640

현실과 이상과의 격차를 줄이는 방법

뛰어난 성취를 이루는 사람들은 자신이 원하는 미래와 자신이 처한 현실의 격차를 분명히 인식하고, 그 격차를 줄이기 위해 집중하는 습관을 지닌 사람이다. 이들은 자신이 원하는 바를 이루었을 때의 긍정적인 결과를 생생하게 그리는 동시에, 목표를 이루기 위해 넘어서야 할 장애와 어려움에 대해서도 분명하게 인식한다. 미래와 현실을 동시에 연결시켜 생각하는 마음의 습관은 강력한 동기부여의 원천이 된다.
외팅겐 교수는 현실과 이상과의 격차를 줄여 원하는 것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격차 인식과 실천의도(MCII : Mental Contrasting with Implementation Intentions)라고 부른다.

mountain-climber

MCII의 단계
1단계 : 바라는 목표를 이뤘을 때의 기분을 생생하게 상상해보는 것이다.
2단계 : 목표를 이루기 위해 현실적으로 해야 할 일들, 어렵고 힘든 과정, 참아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생각해 보는 것이다. 그리고 현실과 꿈과의 격차를 분명히 인식한 후에 그 격차를 둘이기 위해 햐야 할 일들의 목록을 작성한다.
3단계 : 이러한 목록을 바탕으로 구체적인 실행계획을 세운다. 특히 자신만의 특정한 행동규칙들을 만들어서, 일상생활에서 이러한 실행계획의 상당 부분을 습관적으로 실천할 수 있도록 한다.
4단계 : 마지막 단계는 꾸준한 실천이다. 이를 위해서는 월별, 주별 계획뿐 아니라 일별 계획이 반드시 필요하다. 할에 해 나가야 할 진도나 업무를 미리 계획서에 구체적으로 적어놓고, 잠자리에 들기 전에는 그날 지킨 계획들을 줄을 그으며 지워보자. 일차적으로 계획을 달성했다는 사실에서 기쁨을 느끼면, 과정 자체를 즐길 수 있고 꾸준히 실천해 나갈 수 있는 것이다.

(출처 : 그릿, 김주환, 샘앤파커스)

그릿gri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