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rget_belive

목표, 믿음, 목표달성의 관계

꿈은 느낌에서 탄생합니다.

편하고 싶다.
유명해지고 싶다.
봉사하고 싶다.
사랑하고 싶다.
행복하고 싶다.
인기를 얻고 싶다.

이러한 느낌들이 구체성을 가지면 목표가 되는 것입니다.
돈 많이 버는 사업가
유명한 연예인
이성 친구 사귀기, 결혼하기
자선사업가, 종교인
작가, 예술가, 스포츠 선수,…

girl-1081721_640

모든 목표는 느낌, 욕망, 감정에서 시작됩니다.
목표는 막연한 느낌이나 감정 덩어리에서 현실과 좀 더 가까운 형태를 갖추기는 했지만 아직 현실에 모습을 나타낼 만큼 구체화된 것은 아닙니다.

‘시크릿(secret)’에 의하면,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원하는 것을 실제로 직접 몸으로 경험하는 것처럼 구체적으로 상상해야 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과 똑같은 상상을 하기에는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목표는 너무 덩치가 크고 막연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목표를 작은 단위의 중간목표 또는 실천목표로 세분화하는 작업이 필요한 것입니다.
세분화란, 미래의 꿈을 위해 지금 해야 할 일, 할 수 있는 일을 계획하는 것입니다. 운동을 하거나 공부를 하고 연습을 하고 실력을 쌓는 일들을 말합니다.

목표를 세분화하면 목표는 현실과 가까워집니다.
실천 가능성 역시 높아집니다.
목표가 거대하고 기대감이 클수록 그 이면에는 까마득함이나 막연함을 느끼게 됩니다. 원하기는 했지만 과연 내가 이것을 이룰 수 있을까 하는 의심도 존재하게 됩니다.

목표를 세분화하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세분화된 목표는 현실과 매우 근접해집니다. 작은 노력으로도 이뤄낼 수 있을 정도로 작은 단위로 변했습니다. 즉, 실천 가능성이 높아진 것입니다.

action_belive

현실과 가깝고 실천 가능성이 높을수록 우리의 상상은 진짜 현실과 닮아갑니다.
세분화된 목표들은 하나둘씩 이뤄지며 최종 목표에 한 발작 한 발작 다가가는 것입니다. 그렇게 다가갈수록 최종 목표에 대한 이미지도 점점 현실과 가깝게 변해가는 것입니다.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서는 의심이 없어야 한다고 했습니다.
대부분의 인간은 뇌의 이성적인 판단을 믿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가 이성적으로 의문, 의혹, 불신을 생각하게 되면 마음에는 의혹이 일고 믿음은 깨지게 됩니다.

예수님을 바라보며 물 위를 걸었던 베드로 하지만 세상의 바람을 보고 무서워 빠져가게 되고<마 14:22~33>

베드로가 소리쳤습니다.
“주님, 저도 물 위를 걷게 해 주십시오..”

주님이 말씀하셨습니다.
“네가 믿음이 있다면 능히 물 위를 걸을 수 있을 것이다. 나를 믿고 물 위를 걸어라.”

베드로는 용기를 냈습니다.
베드로는 주님만 믿고 물 위로 들어갔습니다.
기적이 일어났습니다.
베드로가 물 위를 걷고 있는 것입니다.
“주님, 제가 물 위를 걷고 있습니다.”

베드로는 주님만을 바라보고 물 위를 걷습니다.
잠시 후 바람이 불고 파도가 일기 시작했습니다.
갑자기 두려운 마음이 들고 자신이 물 위를 걷는다는 것이 믿어지지 않게 되었습니다.
불신과 미혹이 일자마자 베드로는 물속으로 빠져들어 갔습니다.

주님은 손을 내밀어 베드로를 잡으셨습니다.
믿음이 적은 자야. 왜 의심을 하느냐?

peter물 위를 걷는 베드로 (출처:프랑스 국립발물관연합)

예수님의 도움을 받아 물 위를 걷던 베드로는 자신이 물 위를 걷고 있으면서도 그것이 믿어지지 않았습니다. 그렇게 마음에 의혹이 일자 물 위로 걷던 기적은 사라지고 그만 바닷물 속에 빠지고 만 것입니다.

베드로와 같이 미혹이 완전하지 않다면 우리는 뇌가 스스로 이성적 판단을 하면서 믿게 될 때만 완전한 믿음에 가까워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의 행동으로 통제 가능한 목표를 만들고 그것을 실천해가는 것이 가장 효과적으로 믿음을 만들고 목표를 이뤄가는 방법이 될 것입니다.

커피숍에 가서 아메리카노를 주문할 때 ‘주문한 커피가 나오지 않으면 어쩌지‘하며 의심을 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의심이 없기 때문에 내가 아메리카노를 주문할 때마다 원하는 커피를 마실 수 있습니다.
반면에 로또 복권을 사기는 하지만  ‘설마 내가 산 로또 번호가 맞기나 하려나‘,  하는 의심을 갖기 때문에 5,000원짜리에도 당첨되지 않는 것입니다.

coffee-shop-729347_640
원하는 것이 있다면 아메리카노를 주문할 때처럼, 당연히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는 한 점 의혹 없는 믿음을 가져보세요.

원하는 것을 얻는 방법은 한 점 의혹 없는 믿음을 갖는 것입니다. 이러한 믿음을 가지고 있지 않다면,
막연한 목표를 실천 가능한 작은 목표로 세분화 시키고 그 목표들을 달성해 가면서 완전한 믿음으로 만들어 기여합니다.

“당신의 믿음이 완전하다면 원하는 것은 이미 이루어진 것입니다.
이제 현실에서 그것을 확인하는 일만 남은 것입니다.

반면에 믿음이 아직 완전하지 않다면 그 믿음을 완성 시켜가세요.
믿음의 완성과 목표 달성은 함께 이루어질 것입니다.”

#목표 달성 방법  #믿음  #의심  #의혹  #실행의 중요성  #믿음을 강화시키는 방법  #믿음 강화시키기  #믿음 키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