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ontaction

행동하지 않는 긍정의 위험성

” 꿈이 없는 사람은 슬픈 사람이다.
그러나 꿈만 있는 사람은 더 슬픈 사람이다. “
– 이민규 –

긍정의 마인드와 원하는 것이 이루어지는 상상을 하는 것(심상화)는 한때 시크릿이라는 열풍과 함께 강조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행동은 따르지 않고 장밋빛 미래만 꿈꾸는 것은 오히려 목표 달성을 저해하는 요인이 됩니다.
기분 좋은 상상만 하고 행동하지 않는다면 오히려 갈망 없이 목표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보다 나쁜 결과를 얻게 된다는 연구 발표들이 있습니다.

펜슬 베니아 대학의 가브리엘레 외팅겐과 토머스 워든은 다이어트를 시작한 여성들을 대상으로 연구를 하였습니다. 연구는 음식에 대하여 긍정적인 상상을 하는 그룹과 부정적인 상상을 하는 그룹으로 나누어 진행되었습니다.

bananas-282313_640

한 그룹의 여성들은 자신들이 음식 섭취를 통제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을 자주 떠올렸고, 반면에 부정적인 상상을 하는 여성들은 자신들은 식탐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는 생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년이 지난 후 연구결과가 발표되었을 때 결과는 뜻밖이었습니다. 부정적인 상상을 한 그룹의 사람들이 긍정적인 상상을 한 그룹의 사람들보다 평균 12kg을 더 감량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또 다른 실험이 있었습니다. 이번에는 짝사랑하는 대상과 원하는 관계가 되어 즐거운 데이트를 하는 상상을 하게 하였고 반대 그룹은 원하는 짝사랑하는 대상과 원하는 관계를 맺지 못하는 상상을 하도록 하였습니다. 이 결과 역시 부정적인 상상을 하고 있던 학생들이 긍정적인 상상을 했던 학생들보다 짝사랑의 대상에게 마음을 고백하거나 적극적으로 접근을 한 사례가 더 많았습니다.

propose

취업에 대한 부분도 예외가 아니었습니다. 자신의 진로와 취업이 잘 될 것이라고 막연한 상상을 하던 그룹보다는 자신의 취업이 잘 안될 것 같아 걱정하는 그룹이 2년 동안 추적 조사를 한 결과, 취업에 긍정적인 생각을 가진 그룹이 오히려 취업활동을 게으르게 했고, 취업률도 낮았습니다. 취업 후에도 상대적으로 낮은 급여를 받고 있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는 이유는 정확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다음과 같은 영향이 이러한 결과를 만들어낸다고 유추할 수 있습니다.
첫째는 현실에 대한 망각입니다. 막연한 상상만으로 원하는 것이 이루어질 수 있을지 모른다는 또는 그러기를 바라는 마음이 행동의 중요성을 망각하게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는 이상과 현실과의 괴리감입니다. 장밋빛 미래만을 꿈꾸며 상상이 현실인 것처럼 여기던 사람이 실망스러운 현실이나 극복할 문제에 봉착하게 되면 꿈에 부풀어 있지 않은 사람들보다 더 쉽게 포기하거나 좌절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러한 이야기들은 목표에 대하여 긍정적인 생각을 버리고 부정적으로 생각하자는 것이 아닙니다.
목표 달성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꿈은 행동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사실을 잊지 않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출처 : 59초, 리처드 와이즈먼, 웅진지식하우스)

59초

#긍정의 위험성 #긍정의 힘 #긍정마인드 #긍정

 
y_pedal_9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