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쓰다 미쓰히로의 ‘청소력’ _ 페달력 58

사람의 마음이 장소를 만든다고 한다.
자신의 방이 잡동사니로 어지럽고 지저분하다면 마음 역시 혼란하고 좋지 않은 상태일 것이다.
집안 곳곳에 쓸모 없는 오래된 물건들이 가득 차 있다면 마음이 과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이다.
변화와 성장의 출발은 마음과 환경의 정화에서 시작된다.
주변 환경 청소와 정화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아보자.

<청소력>이 저자 마쓰다 미쓰히로는 ‘환기 > 버리기 > 오염 제거 > 정리 정돈’ 이라는 청소의 단계를 제시할 정도로 주변 환경의 중요성을 강조했다.(출처 : 마쓰다 미쓰히로, 우지형 역, 청소력, 나무한그루)

1) 환기
청소 할 때 가장 먼저 할 일은 바로 환기다.
청소는 육체적 에너지 못지않게 정신력을 사용하는 행동이다.
방이 지저분한 사람일수록 정신력이 약한 것이다.
환기를 하게 되면 정신력이 충전되고 청소할 마음도 생기게 된다.
환기는 방뿐만 아니라 정신에도 신성함을 불러 넣는다.

2) 버리기
6개월 이상 쓰지 않은 물건은 앞으로도 쓰지 않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치우는 것이 좋다.
아까운 물건이라면 필요한 사람에게 나눠주면 된다.
악몽, 원한, 걱정 뿐만 아니라 과거의 영광, 추억, 들이 담긴 물건, 생각들을 버려보자.

3) 오염제거
오염을 제거하면 스트레스와 걱정이 사진다.
오염은 더러운 쓰레기만을 의미하지 않는다.
오랫동안 버리지 않은 물건, 고질적으로 가지고 있는 근심 걱정 들도 모두 청소해야 한다.
골치덩어리라고 생각되었던 버리지 못하고 처박아 둔 물건들을 꺼내서 처분하자.

4) 정리정돈
물건이 있어야 할 곳에 있으면 정신을 맑게 유지할 수 있고 두뇌도 명석해 진다.

———————-

* 자꾸 안 좋은 일이 생긴다면 현관이 더럽거나 난잡 하지는 않은지 점검하자. 현관을 통해 좋은 기운이나 나쁜 기운이 들어온다. 현관에 놓인 잡동사니, 우산, 자주 신지 않는 신발들을 치우고 깨끗이 유지해야 좋은 기운을 불러들일 수 있다.

* 가족 간에 트러블이 있다면 거실을 깨끗하고 안락하게 유지하자. 거실은 조화와 관련이 있는 공간이다.

* 식탁이나 테이블에는 아무것도 놓지 않도록 하자. 그 것만으로도 성취감과 자신감을 느끼게 된다.

* 침실은 에너지 충전소다. 취침 전후에 갖는 생각은 우리의 잠재의식에 큰 영향을 준다. 침실이 지저분하거나 잠자리가 불편하면 숙면은 물론 잠재의식에 나쁜 영향을 미친다.

* 대인관계가 문제가 있다면 세면대와 화장대를 정리하자. 오래 된 화장품, 샘플 들을 버리고 거울을 깨끗이 하자. 정결한 곳을 통해 자신의 모습을 바라보고 가꾸면 자신감과 자기애가 생긴다. 자기 자신이 회복되고 대인관계가 원활 해진다.

* 만성피로로 고생한다면 침실과 함께 욕실을 청소하라. 욕실은 마음을 치유하고 건강하게 유지시켜 주는 장소다. 오래된 물때와 곰팡이, 더러워진 수도꼭지를 자신의 몸에 있는 찌꺼기라 생각하고 청소하자.

* 화장실은 감사를 표현하는 장소다. 화장실이 지저분한 것은 감사하는 마음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감사함을 느끼지 못하면 좋은 운이 들어오지 않는다. 사소한 실수가 큰 실패로 이어지고 타인의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된다. 경제적으로 어려운 사람은 화장실이 더러운 경우가 많다.

* 행운의 흐름을 타기 위해서는 배수구를 청소하자. 배수구는 부정적인 것들을 배출하는 중요한 장소다.
배수구가 막히면 하는 일이나, 인간관계, 돈의 흐름 등이 막히게 된다. 하던 일이 잘 안될 때는 배수구를 점검해 보자.

* 옷장을 정리를 잘 하면 자신이 한 일에 대해서 주위의 좋은 평가를 받게 된다.

* 책장을 깨끗이 하는 것은 사고를 단련시키고 지적인 사람이 되는 것이다. 책장이 난잡하고 먼지가 쌓여 있으면 낡은 생각에 쌓인 채로 지적 성장이 멈추게 된다.

* 희망이나 비전이 없다면 창문, 베란다. 정원을 청소하자. 이곳이 깨끗하면 외부에 대한 관심이 생긴다. 새로운 희망을 볼 수 있으면 새로운 인연도 만들어진다.

<출처 : 마쓰다 미쓰히로, 우지형 역, 청소력, 나무한그루 >

thing

 

cleanup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