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rtwork-16923_1280

계획한 것을 실천하지 못하는 이유

실패의 원인은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 아니라 아는 것을 실천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종종 계획을 세웠지만 실천하지 못하는 자신을 보게 됩니다.

“나는 실천력이 약해”

“나는 의지력이 약해”

하면서 자책을 하게 됩니다.

실천을 하지 못하는 원인은 자신의 의지력이나 실천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것만은 아닙니다.실천이 안되는 이유를 의지 부족이나 실천력이 없기 때문이라고 확정 짓게 되면 실천력을 향상시키기는 더욱 어렵습니다.

실천을 하기 위해서 평소 없던 의지력을 어느 날 갑자기 만들어 내려는 것은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의지력이라는 것은 한순간에 생기는 것이 아니라 오랜 기간 훈련을 통해 성장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stretching-498256_640

실천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우리들의 행동을 분석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예를들어 “영어 단어 10개 외우기”를 목표로 했을 때, 이 목표는 이성적인 부분입니다.

반면에 영어 단어 외우기를 방해하는 행동들
“TV 보기” “잠 자기” “친구와 놀기” “스마트폰 하기 ” “멍 때리기” 등등은 감성적인 부분입니다.

“이성 “과 “감성 “이 대립을 하게 되면 대부분 “감성 “이 승리하게 됩니다.

그 이유는 “이성 ” 이 시키는 일은 지금 당장 해도 그만 안 해도 그만입니다.
지금 바로 효과가 나타나지 않습니다.  이성이 시키는 일의 특징은 많은 인내력, 의지력, 또는 육체적인 에너지를 소비해야 하는 힘든 일입니다.

반면에 “감성 “이 유혹하는 일은 어떤가요?

그 행동을 하는 즉시 편안하고 재미있고 심지어는 시간 가는 줄도 모르고 중독이 되기도 합니다.
감성이 유혹하는 일은 지금 즉시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성은 감성에 매번 패배하게 됩니다.

run-634702_640

감성의 유혹을 물리치고 이성에 의한 행동을 하기 위한  Tip

1) 목표를 달성했을 때는 그 즉시 보상을 한다.
    물질적 보상이 따르면 좋겠지만, 스스로에게 “잘 했어”라고 말 한마디 하는 것만으로도 행위에 대한 보람과 재미를 부여할 수 있습니다.

 2) 처음부터 부담 가는 목표를 세우지 말자. 작은 목표부터 단계적으로 높여간다.
     작심삼일을 하게 되는 원인 중에 하나는 처음부터 자신의 의지력만 믿고 거대한 목표를 세운다는 것입니다. 실시해야 하는 목표는 하기도 전에 부담감이 느껴져 이런저런 핑계를 대게 되고 하루 이틀 미루다 보면 의욕이 떨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의지력도 필요 없는 작은 목표는 손쉽게 실시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영어 단어 하나 외우기” 이렇게 작은 목표지만 꾸준히 하다 보면 습관화되고 습관이 되면 좀 더 큰 목표에 도전하는 것이 쉬워집니다.

 3) 쉽게 실시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해 놓는다.
      매일 운동을 하기로 했다면 운동을 하기로 한 시간에 바로 운동을 할 수 있도록 사전 준비를 해 놓은 것입니다. 만일 운동복과 운동화 등이 준비되어 있지 않고 항상 운동을 나갈 때마다 찾게 된다면 운동하는 것이 점점 싫어질 것입니다. 비가 오거나 추운 날을 대비해서 실내에서 운동할 수 있는 도구를 갖추어 놓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침에 지각하는 버릇이 있는 사람들은 전날 자기 전에 내일 입을 옷과 가방, 준비물 등을 미리 준비해 놓는다면 과거와는 다른 하루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독서를 목표로 하는 사람들은 항상 책을 가지고 다는 것입니다. 책을 충분히 읽을 만한 상황이 되면 책을 읽겠다는 생각을 하면 독서하기 습관이 생기지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항상 책을 가지고 다니면서 자투리 시간이 날 때마다 책을 본다면 독서하는 습관이 형성될 것입니다.

 4) 목표를 명확히 하는 것은 의지력을 키우는 일이다.
      항상 자신의 목표를 인식하고 있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아침에 일과가 시작되기 전에 자신이 오늘 하기로 한 일들의 리스트를 확인하는 것은 자신의 나태함을 방지하고 그 일들을 하기 위해 어떤 준비와 마음자세를 가져야 하는지를 리허설하는 매우 소중한 시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