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공부55 _ 기다림, 현재와 미래 사이의 갈등

혹시 습관적으로 무언가를 기다리고 있나요?
지금까지 무언가를 기다리느라 낭비한 시간이 얼마나 많은가요?
우체국에서, 혼잡한 거리에서…
다음 휴가를 기다리고, 더 나은 직장을 기다리고, 진정한 인간관계를 기다리고, 성공과 부와 명예를 기다렸을 것입니다.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이 삶을 시작하려고 기다리면서 평생을 허비하고 있지요.

기다림이란 마음의 상태입니다.
기다림은 근본적으로 현재가 아닌 미래를 원한다는 의미지요.
지금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없는 것을 원한다는 뜻입니다.
모든 종류의 기다림은 그래서 원치 않는 ‘지금 여기’ 와 원하는 미래 사이의 갈등을 만들어냅니다.
이렇게 되면 현재를 잃어버리고 삶의 질도 크게 떨어져버리지요.

많은 이들이 행복을 기다립니다.
그러나 행복은 미래에서 오는 게 아닙니다.
지금 이 순간, 어떤 사람이든지, 어디서 무슨 일을 하든지, 현실을 있는 그대로 존중하고 인정하고 환전히 받아들이세요.
자신이 가진 것을 충분히 받아들일 때, 자신이 가진 것에 대해, 스스로에 대해, 존재하는 것에 대해 감사할 줄 알게 됩니다.
현재의 순간에 감사하면서 충만한 삶을 사는 것이야말로 진정한 행복입니다.
미래가 아닌 바로 지금 여기에서 여러 가지 모습으로 행복이 여러분 앞에 나타나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의 것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지금의 가난에 좌절과 분노를 느끼고, 부자를 꿈꾸며 많은 돈을 벌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내면의 허전함은 그대로이고, 내면 깊숙한 곳에서는 만족을 느끼지 못할 것입니다.
돈으로여러 가지 흥미로운 경험을 살 수는 있겠지만, 이런 순간적인 즐거움은 언제나 더욱 큰 공허함만을 느끼게 만들지요.
그러면 여러분은 더 많은 육체적, 심리적 만족을 구하게 될 것입니다.
그러다 보면 결국 지금 이 순간에 머물면서 삶의 충만함을 느끼는 진정한 행복은 누릴 수 없게 됩니다.

기다림이라는 마음의 상태에서 벗어나세요.
다시 무언가를 기다리는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면 재빨리 그 상태에서 벗어나도록 하세요.
지금 이 순간으로 돌아와, 그냥 머물면서 진정한 존재를 즐기는 것입니다.
현존의 순간에 머무는 한 무언가를 기다릴 필요는 없습니다.
다음 번에 누군가 “기다리게 해서 미안해.”라고 말하면 이렇게 대답할 수 있을 것입니다.
“괜찮아. 디가리지 않았어. 그냥 여기 서서 나 자신을 즐기고 있었는 걸. 내 안의 기쁨을 느끼고 있었어.”

촐처 : 지금 이 순간을 즐겨라, 에크하르트 톨레, 양문

spirit55

댓글 남기기